본문 바로가기
똥손 맛집 카페

디카페인 커피가 건강에 해롭나요?

by 똥손댁 2023. 11. 4.
반응형

 

 

 

 

 

 

 

 

 

1900년대 초, 독일의 커피 상인 루드비히 로젤리우스(Ludwig Roselius)는 커피 원두를 운송하는 동안 바닷물에 담가 카페인의 일부를 자연적으로 추출한 후 우연히 디카페인을 발견했습니다.
몇 년 후, 로젤리우스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커피 카페인 제거 방법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방법은 단지 소금물 대신 벤젠이라는 더 강력한 화학 용매를 사용하여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벤젠을 소량이라도 흡입하면 졸음, 현기증, 두통뿐만 아니라 눈, 피부 및 호흡기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그리고 과다 복용에서, 벤젠은 임산부의 암, 혈액 무질서 및 태아 발달 문제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비슷한 독성을 가진 다른 용매에 의존하게 된 새로운 유형의 양조주가 나쁜 평가를 받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날 커피 제조업체들은 더 안전한 카페인 제거 방법으로 전환했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카페인을 제거하기 위해 강력한 화학 물질을 사용합니다. 한편, 연구가들은 커피의 건강에 좋은 화합물 중 카페인과 함께 손실되는 것이 있는지 궁금해해 왔다.

그렇다면 디카페인은 건강에 좋은가요? 우리는 우리가 실제로 알고 있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의 화학 공학 교수이자 UC 데이비스 커피 센터 소장인 William D. Ristenpart 박사를 포함한 전문가들과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 디카페인 작용 원리 

일반 커피 원두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화학 용매를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액체 이산화탄소(CO2), 마지막은 단순히 물을 사용합니다.

모두 볶지 않은 생두를 가져다가 카페인이 녹거나 모공이 열릴 때까지 담그거나 찐 다음 카페인을 추출합니다.

CO 동안2 물 방법은 화학 물질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며 용매 방법은 에틸 아세테이트(일부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됨) 및 염화메틸렌(접착제, 페인트 및 의약품과 같은 산업 응용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됨)과 같은 합성 화학 물질에 의존합니다.

스위스 수처리 공정은 가장 풍미 있는 커피를 생산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카페인을 제거하고 원두에서 다른 향긋한 화합물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비용이 더 많이 들고 대규모로 생산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적으로 Blue Bottle과 같은 고급 커피에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 중 어느 것도 카페인 콩을 완전히 문지르지 않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카페인의 97% 이상을 제거하도록 요구하지만, 일부 디카페인 커피는 여전히 컵당 3-12mg의 카페인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 디카페인 커피는 위험합니까?

전문가들은 스위스 수처리 공정과 액체 이산화탄소가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데 동의하지만 염화메틸렌은 일부 커피계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소량 흡입하면 기침, 쌕쌕거림, 숨가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 시 두통, 혼란,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및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며 동물의 간과 폐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1999년에 FDA는 디카페인 커피에 들어 있는 미량의 양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너무 적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FDA는 최종 제품의 10ppm 또는 0.001% 이하로 존재를 엄격하게 제한합니다.

커피 생산자들은 때때로 에틸 아세테이트로 카페인이 없는 원두가 일부 농산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카페인이 제거"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염화메틸렌과 마찬가지로 에틸 아세테이트는 일반적으로 합성으로 생산되며 고용량에서 몇 가지 위험을 수반합니다.

오늘날 카페인 제거 공정에 사용되는 용매가 예전보다 훨씬 안전하며 일반적으로 콩에서 미량만 발견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합니다.

 

 

🍀 디카페인 커피는 건강에 좋습니까?

디카페인 자체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더 큰 문제는 디카페인이 일반 커피와 동일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 영양학과 조교수인 안젤라 M. 지브코비치 박사는 "이것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라며 "아직 확실한 답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2014년 당뇨병 관리(Diabetes Care) 저널에 발표된 하버드 대학 연구진의 메타 분석에 따르면 하루에 6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3% 낮았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와 일반 커피 모두에서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년 내과 연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위험이 더 높지 않으며, 더 나아가 디카페인을 마시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들보다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확률이 약간 낮았습니다.

그러나 지브코비치는 "디카페인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다른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요컨대, 일부 연구에서 디카페인 커피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다고 제안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디카페인 커피가 당신에게 적합한가요?

우리는 여전히 카페인인지 아니면 수천 가지의 다른 생물학적 활성 화합물 및 항산화제(디카페인에도 약간 낮은 수준이지만 있는 것으로 보임) 중 하나가 커피의 많은 건강상의 이점에 책임이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정말 분명한 것은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신 후 불면증, 과민성, 두통, 메스꺼움, 불안, 초조함 및 혈압 증가를 경험하는 사람들에게는 디카페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건강한 선택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